선물환Forward
장외파생상품 중 하나로 미리 정해놓은 환율(forward rate)로 장래 특정 시점에 사고팔 것을 약속하는 것.
주로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피하기 위한 수출입 업체의 무역거래에서 이용된다.
소비자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
소비자의 경기 및 경제활동에 대한 평가와 전망, 의도 등을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가 심리를 나타내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함께 경기선행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수익률곡선Yield Curve
채권의 만기와 수익률 간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금리 예측 뿐만 아니라 채권 투자 전략의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향후 물가하락이 예상될 경우 장기채권보다 단기채권의 인플레이션 위험이 높기 떄문에 장기수익률이 단기수익률보다 낮아지는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경기둔화의 신호로 본다.
순이자마진NIM: Net Interest Margin
순이자마진은 전체 이자수익에서 유가증구너 운용 비용을 차감한 후 이자수익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은행의 이자 부분 수익성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의료 용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기침체 상황 속에서 금융기관의 자산 건정성과 자금공급 여력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파악하여 경기침체기를 대비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스트레스 테스트 기업에는 단순 민감도 테스트(simple sensitivity test), 시나리오 분석(scenario analysis), 최대 손실 접근법(maximum loss approach), 그리고 극단치 이론(extreme value theory)을 활용한 방법이 있다.
시가평가Mark-to-Market
금융자산의 가치를 매입가(장부가)가 아닌 시장가치로 평가하는 회계 원칙으로 1980년 이후 회계 투명성과 정보의 정확성을 위해 널리 적용되었다.
신용부도스왑CDS: Credit Default Swap
신용부도스왑은 상대방의 채무 불이행에 따른 위험(신용 위험)을 회피하려는 보장매입자(protection buyer)가 이 위험을 대신 부담하는 보장매도자(protection seller)에게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실제로 부도가 발행했을 때 사전에 정한 기준에 따라 보상을 받는 장치다.
신용연계채권CLN: Credit Linked Note
신용연계채권은 일반 채권과 CDS를 결합한 신용파생상품의 일종으로 채권 원금(보장금액)이 수반되기 때문에 채권과 CDS에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로 수익률이 높지만 원금손실의 위험도 존재한다.
실질 국민총소득과 교역 조건
실질 국민총소득은 국내와 국외에서 벌어들인 소득의 실질 구매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무역손익을 감안한 지표다.
양적 완화QE: Quantitatve Easing
양적 완화란 중앙은행이 통화를 시중에 직접 공급하여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으로 국채 및 회사채 매입, 금융기관의 대출자산 인수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에코플레이션Ecoflation
에코플레이션은 환경Ecology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이 합쳐진 말로 환경에 의해 발생한 인플레이션을 의미한다. 환경변화가 초래한 자원 고갈과 환경규제 정책으로 환경비용이 증가하여 소비자 기업의 총비용과 수익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Federal Reserve Board
1907년 미국 금융위기 이후 설립된 단체으로 재할인율 결정, 재무부 채권의 매입과 발행(공개시장조작), 지급준비율 결정 등을 수행한다. 연방준비은행법에 따라 공익을 위해 설립되었지만 정부기관이 아닌 민간기업이다.
예대율Loan to Deposit Ratio
예대율이란 은행의 예수금 잔액 대비 대출 잔액을 의미하며 가계 주택담보대출과 중소기업대출 등의 증가로 예대율은 상승일로에 이다. 일반적으로 높은 예대율에 따른 은행채와 CD의 발행 증가는 시장금리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
흔히 '외평채'라고 하며 외국환평형기금에서 발행하여 외환시장에서 환율이 하락하는 경우 달러 등 외화를 사 환율을 안정화시키는데 사용한다.
외환건정성 비율
은행업 감독 규정에 따라 외국환 업무 취급 기관은 외환건전성과 유동성 관리를 위해 외화자산 및 외화부채를 각각 구분하여 유지·관리하는 비율을 말하여 외화유동성비율과 외화자산·부채의 만기 불일치 비율, 중장기 외화대출재원 관리비율이 있다.
외환보유액Foreign Exchange Reserves
외환보유액은 유사시 대외지급에 대비하기 위하여 통화당국이 보유중인 외화액을 말하며 달러화, 유로화, 엔화 등이 이에 해당되며 통화당국이 직접 소유하지 않고 다른 기관이 소유한 외화자산이더라도 조건에 따라 외환보유액에 포함된다.
유동성 함정Liquidity Trap
1930년 대공황 당시 케인주가 주장한 이론으로 통화량 증가가 이자율 하락으로 이어지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디플레이션이 지속되어 명목 이자율이 낮아진 경우 통화량이 늘어다너라도 현금 보유가 늘어날 뿐 시장 금리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어서 통화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한다.
유럽중앙은행ECB: European Central Bank
유럽경제통화동맹(EMU)의 발족 이후 유럽 통화 정책을 조율하기 위해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회원국의 통화 주권 인수 및 유럽 공동의 통화금융 정책을 지휘한다.
유형자기자본TCE: Tangible Common Equity 비율
유형자기자본 비율은 보통주 중심의 자기자본(우선주 및 무형자산을 제외)을 총자산(무형자산 제외)으로 나눈 비율로 금융기관의 자본 적정성을 간단하면서도 보수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다. 한국 금융감독원도 TCE로 은행 자본적정성을 판단하고 있으며 2008년 말 기준 국내 18개 은행의 단순자기자본비율은 6.23%로 우량은행(1등급) 기준을 상회하고 있다.
이슬람 금융Islamic Finance
이슬람 금융은 이슬람 교리인 샤리아에 따라 이자(Riba)를 부당이득으로 간주하는 특징이 있어, 이자 수수와 비도덕적 사업 관련 금융거래 금지, 실물거래를 기반으로하는 금융거래, 자금수요자와 제공자의 제휴 관계를 통한 사업 이익 배분 등을 특징으로 한다.
Fin.
'부동산, 미국 배당주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미로 보는 연예인 부동산 총정리(지속 업데이트) (0) | 2020.03.20 |
---|---|
금융, 경제용어 정리 -3- (0) | 2020.03.19 |
금융, 경제용어 정리 -1- (0) | 2020.03.16 |
[미국 주식] 비욘드미트 시식 후기 (0) | 2020.03.14 |
실물자산의 위력과 금리(feat. 코로나) (0) | 2020.03.14 |